혈당 관리 좋은 간식 (healthy late night snack)
미국영양학회 연례회의 뉴트리션2023에서 발표된 새로운 연구로 간식으로 무엇을 먹고 언제 먹는지가 심장과 신진대사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됐다.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 외의 간식을 즐겨 먹는다. 국제 영양학 학술지 뉴트리언스의 2023년 연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90% 이상이 매일 평균 1.2-3회 간식을 먹는 것으로 조사 됐다. 또한 대부분의 간식들은 나트륨, 포화 지방, 가공된 설탕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에 연구팀은 스낵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기 위해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의 스낵을 먹는 습관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를 진행한 케이트 버밍엄 런던 킹스 칼리지 박사는 "우리가 평소 무엇을 먹는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먹는지도 중요했다"며 어떻게 먹는지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도 말했다.
또한 연구팀이 정의한 고품질 간식은 가공이 덜 된 견과류와 씨앗 또는 과일류가 좋다고 전했다. 주로 야식은 오후 9시 이후에 먹는 음식으로 정의했다. 이어 연구팀은 거기에서 피실험자들의 체중, 혈당, 인슐린, 혈중 지질을 포함한 다양한 측정치를 살펴 간식의 양, 질, 그리고 시기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연구 결과 고품질의 간식을 먹은 사람들은 고도로 가공된 간식을 먹은 사람들보다 건강에 좋은 중성지방과 건강한 수준의 혈당 수치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특히 저녁에 간식을 늦게 먹은 사람들은 낮에 간식을 먹은 사람들에 비해 좋지 않은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를 보인것으로 밝혔다. 다만, 간식의 양과 빈도는 간식의 질만큼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다.
연구팀의 버밍엄 박사는 "이번 연구는 간식을 먹는 행동이 다이어트와 관련된 질병의 위험 요소들을 개선하는 주요한 식이 목표가 될 수 있으며, 일찍 먹는 건강한 간식이 건강한 생활 방식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연구 결과에 대해 전했다.
또한 연구팀은 건강한 간식으로 땅콩이나 아몬드 버터를 바른 사과, 베리류와 견과류를 한 줌 넣은 그릭 요거트, 치즈와 견과류를 넣은 포도 또는 기타 과일, 당근과 후무스를 넣은 프레첼 칩이나 통곡물 크래커 등을 추천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