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방귀 소리 ‘치질’(hemorrhoids) 때문일 수도 있다
방귀 소리가 유독 큰 사람들이 있다. 방귀 소리가 크다는 이유로 냄새도 더 고약할 것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기 때문에 민망한 경우도 있다. 사실 냄새와 소리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 졌다. 다만 방귀 소리가 지나치게 크다면 한 번 쯤 ‘치질’을 의심해볼만 하다.
치질이 있는 환자, 항문 좁아지면 방귀 소리 커질 수도 있다
방귀는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대부분의 경우 건강에 문제가 없을 때 발생한다.
방귀 소리는 장에서 발생한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될 때 주변 피부와 괄약근이 떨리면서 나는 소리다. 방귀 소리가 커지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방귀 소리가 커지는 이유는 배출되는 가스의 양이 많거나 가스를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 강하면 방귀 소리가 커질 수 있으며,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에 의해 방귀소리가 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항문질환으로 인해 가스가 배출되는 통로가 좁아지면 항문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져 소리가 커지는 것이다. 항문에 작은 혹이 생긴 치핵 환자의 경우 항문 주위 피부질환, 통증과 함께 항문이 좁아져 방귀 소리가 커지기도 한다고 알려 졌다. 치질 의심 증상이 있고 방귀 소리가 커졌다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방귀 소리와 냄새, 연관 없어
방귀 소리는 냄새와 큰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귀 소리는 소화기관의 구조나 기능에 따라, 또는 항문 주변 피부·괄약근이나 떨리는 소리일 뿐이다. 평소 방귀 냄새가 심하다면 즐겨 먹는 음식에 따라 소화 과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식이 습관이나 건강 상태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대장 속 혐기성 세균이 이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악취를 유발할 수 있다. 대장 속 유익균·유해균 균형이 깨져 유해균이 증가했을 때도 방귀 냄새가 심해지며, 변비도 원인이 될수도 있다. 특히 변비 때문에 직장에 대변이 많이 쌓이면 방귀에 대변 냄새가 섞여 악취를 풍길 수도 있다.
방귀, 계속 참으면 건강에 안좋을수 있다
방귀 소리가 크다고 해도 오래 방귀를 참으면 건강에 안좋을수도 있다. 특히 방귀를 제때 배출하지 않으면 장에 질소가스가 쌓여 대장이 부풀어 오르고 대장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는 변비의 원인이 된다. 방귀 소리가 크거나 냄새가 심해도 화장실을 찾아 방귀를 배출해 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것이 좋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