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사이에서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라 불리는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라 불리는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헬시플레저'는 '건강한'의 'Healthy'와 '기쁨'을 뜻하는 'Pleasure'가 합쳐진 단어로 '즐겁게 건강을 관리한다'는 의미의 합성어 입니다.
앞서 과거엔 주로 쾌락을 절제하거나 힘겹게 운동하며 건강을 관리한 반면, 이제는 건강관리에 즐거움을 접목해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헬시플레저 열풍 원인으로는 코로나19 팬데믹과 MZ세대의 특성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MZ세대가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은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MZ세대로까지 번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팬데믹 기간 건강과 보건을 중시하는 태도가 일상이 되면서 헬시플레저가 유행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유행에 인증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의 특성이 헬시플레저에 잘 반영됐다는 분석 되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의 말에 따르면 MZ세대는 자기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굉장히 큰 세대라며 "운동 후 외적인 몸 상태를 보여주기 위해 헬시플레저의 개념을 가지고 식단이나 영양소를 챙기고 운동을 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외모지상주의로 빠지는 건 문제가 있을 것 같다"라며 현재 유행학고 있는 헬시플레저에 대해 이와같이 전했습니다.
또한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갖고 일상생활을 잘 영위한다는 건 바람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헬시플레저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지속적인 유행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다양한 방식의 헬시플레저
헬시플레저는 다양한 방식으로 헬스장이나 필라테스 학원에 등록하거나 수영, 테니스, 클라이밍 등 취미활동을 하기도 하고, 마음이 맞는 사람끼리 '크루'를 형성해 게임을 하듯 단체 운동을 하기도 하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후 SNS에 '#오운완', '#오수완'등의 다양한 해시태그를 단 사진을 올리거나 자신의 식단을 공유하기도 하며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PT(1대1 맞춤 트레이닝)를 받거나 탄탄한 몸매를 만들어 보디 프로필을 찍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 헬시플레저의 형태입니다.
음식 문화도 달라지고 있는 헬시플레저.
헬시플레저 영향으로 음식 문화도 달라지있습니다.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 성분을 빼버린 '제로'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로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제로슈거'에서 '제로 칼로리' '제로 글루텐' '제로 탄수화물' '제로 나트륨'까지 다양한 식품이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예전엔 건강을 위해 먹고 싶은 것을 참고 절제하는 것을 답으로 여겼다면 지금은 곤약 떡볶이나 두부면 파스타와 같이 맛은 그대로이면서 열량은 낮게 만든 음식을 즐기는 겁니다.
이러한 음시외에도 근육 보충을 위해 단백질 쉐이크를 마신다거나 이너뷰티(먹는 화장품) 실천을 위해 효소나 콤부차, 영양제를 챙겨 먹기도 하며 음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이요법이 건강에는 정말 도움이 될까?
이러한 식이요법에 대해 박민선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골고루) 길게 안 먹으면 몸이 근육을 깨서 쓴다. (어떤 성분이든) 아주 안 먹으려고 노력하는 건 좋지 않다. (영양제는) 하나쯤 먹는 건 문제가 없지만 여러 가지 챙겨 먹어야 한다는 건 식사를 제대로 안 한다는 것"이라며 고른 영양 섭취가 중요하다 설명했습니다.
이어 "(일부 비타민도) 많으면 소변으로 나가니까 문제없다고 생각하지만 그걸 소변으로 내보내는 데도 몸에서 힘을 쓴다. 그래서 지나친 거는 좋지는 않은 것 같다"며 지나친 식이요법에 주의를 요한다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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